[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당신은 당신입니까?
상태바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당신은 당신입니까?
  •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 승인 2022.11.07 14:2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s://blog.naver.com/navycert/222908859554

가을은 어김없이 와서 추운 겨울로 이어집니다. 상강(霜降)이 지난 지 2주가 됩니다. 서리가 내리고, 단풍이 들고, 국화도 활짝 피었습니다. 추수도 이제 마무리되어 갑니다. 뉴스는 전방의 오늘 아침 기온이 영하로 내려갔다고 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방해를 한다 해도 계절이 다가오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늙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조합원을 접해보면 노년기에 들수록 변해가는 모습이 매일매일 다릅니다. 이 늙음이 자신을 어디로 끌고 갈지 알 수는 없습니다. 늙어가면 얼굴보다 영혼에 주름이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아주 평범한 삶이 왜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을까 의문이 드는 한 분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의 저자 헬렌 니어링 입니다. 이 책은 니어링 부부가 뉴욕을 떠나 시골인 버먼트로 옮겨 살면서 어떻게 하면 잘 먹고 잘 사느냐를 생각하면서 자기 경험을 적은 자서전입니다.

이들은 돈을 갖지 않아도 먹고사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필요한 것 전부를 자연에서 얻으며 사는 모습이 소박해 보였습니다. 단순하고 검소하고 가난한 생활방식입니다. 출세하고 싶은 욕망, 부를 향한 경쟁에서 벗어나 적당한 노동과 욕구를 줄인 절제된 삶으로 정신적으로 편안한 안식을 찾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소리는 ‘바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미래’ ‘나중에’라는 말을 많이 씁니다. 가을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시그널입니다. 우리에게 얼마만큼의 돈과 권력이 필요한가 생각합니다. 점심에 하루 일정량을 정해놓고 그것이 다 팔리면 문을 닫는 어느 국숫집 주인이 존경스럽습니다. 그는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자유로운 삶이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깨달은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유자적 2022-11-15 07:29:08
좋은글 감사합니다

곱배기 2022-11-08 14:36:49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자유로운 삶이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깨달은 아름다운 사람은 생각 자체가 신선하네요. 저 같은 평범한 사람은 범접하기 어렵겠지만 저 역시 아름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여유와 비움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중물 2022-11-07 21:34:52
“일이란 것이 사람의 늙음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나이 들수록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줄어들기에
조금이라도 젊을 때,
비록 귀농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의 노동을 할 수 있도록
농사를 시작한다면 권태롭지 않게 일하며,
가치있는 삶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면
늙어감을 늦출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저는
일이 없는 삶을 생각조차 하기가 싫어 집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