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미래교육 상상마당 개최
상태바
충남미래교육 상상마당 개최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2.12.2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미래교육 학교생활 밀착 취재 발표 (설화고 유채희 학생)
2030 미래교육 학교생활 밀착 취재 발표 (설화고 유채희 학생)

충남교육청 미래교육추진센터는 20일 ‘충남미래교육 상상마당’을 교육청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학생들의 미래교육 상상력을 표현하고, 교육주체와 소통하기 위해 총 3부로 기획됐다.

먼저 1부에서는 ‘미래를 꿈꾸다’라는 주제로 충남미래교육2030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으뜸상을 수상한 내포중학교 노윤서 학생 외 3명의 발표가 있었다. 학생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VR을 통해 배우고 실천하는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에너지전환이 가능한 학교 공간 혁신 ▲미래 진로 탐색의 날 등 자신들이 상상하는 미래 학교의 모습을 발표했다.

2부는 ‘현재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상상마당에서 이 주제가 선택된 이유는 입시 제도 개선 없이 미래교육을 상상하기 어렵다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서울대 10개 만들기’의 저자인 경희대 김종영 교수의 특강과 질의응답으로 미래 입시 제도를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가졌다.

마지막 3부는 ‘미래를 외치다’라는 주제로, 홍남초 김체린 학생 외 3명의 연설문 발표가 이어졌다. ▲네모난 학교에 대한 고민과 대안 ▲문제풀이 형식의 입시 위주 교육에 대한 비판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실천 방안 ▲진로교육의 다양화 등 우리 교육에 대한 고민과 대안을 반영했다.

충남미래교육소통마당 자문위원인 이다영 학부모는 “학생들의 상상력이 어른들보다 더 훌륭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지속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통마당을 주관한 이영주 미래교육추진센터장은 “미래교육은 현재교육의 문제점을 곱씹고, 교육 공동재로서의 학교를 상상하는 데에서 출발한다.”며, “충남미래교육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한국교육방송(EBS)이 직접 촬영하여 2023년 1월에 교육 다큐멘터리로 방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