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수요맞춤형 전기다목적자동차 기반구축’ 선정
상태바
충북도, ‘수요맞춤형 전기다목적자동차 기반구축’ 선정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04.0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가 산업통상자원부의 2023년도 자동차기술개발사업 공모에 ‘수요맞춤형 전기다목적자동차 기반구축사업’이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도는 국비 80억원을 확보했으며, 음성군의 인곡산업단지(예정)에 2026년까지 4년간 국·도·음성군에서 총 199억원을 들여 전기다목적자동차 연구센터(부지면적 21,000㎡, 건축연면적 3,000㎡, 2개동) 건축과 장비 7종 도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자동차가 내연기관에서 전기 구동방식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고, 다목적자동차에 대한 개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도내 다목적자동차 관련기업이 전기차 기반으로의 전환과 기술개발 역량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충북은 에버다임, 광림, 성우모터스, 대창모터스 등 주요 다목적자동차기업과 현대모비스, 자화전자, 마루온 등 전장부품 기업이 다수 위치하고 있으나, 주요 완성차 기업과 자동차 전문연구 기관이 없어 국가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이에 도와 음성군은 국내 최고 자동차연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과 다목적자동차기업의 전기차 전환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 및 분원 설립을 위해 협력하는 MOU를 지난 2021년 11월 3일 체결했으며,

다목적자동차기업의 수요조사를 통해 2022년부터 본 사업을 기획과 동시에 민선 8기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선정하고 관계기관과 협력한 결과 2023년 정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2026년 본 사업이 마무리되면 센터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환경에서의 전기전력 성능시험 평가시스템과 다양한 플랫폼 적용 시 발생하는 하중의 계측 및 분석,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전기다목적자동차 기술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목적자동차와 이차전지, 반도체 등으로 특화된 충청북도의 자동차산업 여건을 감안하여 충청북도는 전기다목적자동차 센터를 한국자동차연구원의 분원으로 확장하고, 전기다목적 자동차기업의 New Player로 육성을 통해 아시아 신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핵심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은 물론 충북도 자동차산업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 이용일 산업육성과장은 “국내 최고 자동차전문연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급증하고 있는 수요맞춤형 다목적자동차 수요에 대응하고, 나아가 아세안 시장까지 진출해 국내외 다목적자동차 시장을 선도해 나 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