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의 사(史)씨는 연원이 유구하고 계통이 찬란하여 파주에 이거 정착한 이래 전국에 걸쳐 그 후손이 번창해 왔다.
가승에 따르면 시조는 위나라 대부 어(魚)로서 그 충직이 청사에 빛나고 후손들의 귀감이 되어 사(史)씨 문중에서는 충신 효자와 현인 문사가 많이 나왔다. 명대에 이르러 산동 청주의 요(繇)가 태조의 개국공신으로 예부상서에 올랐으나 소인배의 참소로 조선에 정배된 후 귀화하여 파주에 가문을 열고 청주사씨의 중시조가 되었다.
상서공은 2남을 두었으니 중(重)은 공을 따라 조선에서 가문을 확립하였고 직(直)은 명나라에 남아 가계를 유지하였다. 중(重)은 태종대에 등제하여 세종대의 경상좌도 관찰사였고 그 아들 극명(克明)은 장례원 판결사로 의담(義淡)과 의청(義淸)을 두었다. 의담(義淡)은 평택현감으로 사헌부 감찰 득손(得孫)을 두었으니 그 아래 통사랑 종(宗)이 도사 기린(麒麟)과 한성주부 학수(鶴壽)와 공조참의 원훈(遠勳)과 정헌대부 인필(寅必)을 두었고, 의청(義淸)은 경손(敬孫)과 연(蓮)과 경현(敬賢)에 이어 이길(以吉)과 상중(尙仲)과 상순(尙珣)을 둠으로써 자손이 번성하여 여러 파로 퍼져 나갔다.
한편 직(直)은 한림시강으로 한청(汗靑)을 두고 그 아래 담(談)과 학명(學明)과 양(良)과 병문(秉文)등 명인이 대를 이어 유(儒)가 임진왜란 때 동원유격대장군으로 평양 왜전에서 대공을 세웠고 그 아들 세용(世用)은 정유재란 때 동원군의 경략참모군사지휘로서 평란에 공을 세우고 창원부령으로 귀화 정착하였으니 그 아래 대제학 원성(元成)과 문사 탁(琢)을 거치면서 후손들이 번창하였다.
그로부터 청주사씨 종친들은 파주를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 건재하여 번영을 누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