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역사문화연구원-공주시, '충청감사 인물열전' 간행
상태바
충남역사문화연구원-공주시, '충청감사 인물열전' 간행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06.2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역사박물관이 공주시와 함께 충청감영 스토리텔링총서2 ‘충청감사 인물열전’을 간행했다.

충청감영 스토리텔링총서는 매년 조선시대 충청도의 수부(首府) 도시였던 공주의 역사성을 확인하고, 충청감영과 관련된 인물, 사건, 설화, 문화 등을 대중에게 쉽게 알리기 위해 간행되었다. 지난 2021년에도 ‘충청감사의 한해살이’라는 제목으로 충청감사의 1년 업무를 계절별로 나누어 구성한 스토리텔링총서1을 간행한바 있다.

이번 ‘충청감사 인물열전’은 1603년부터 1895년까지 약 300년 동안 충청감영에 부임한 충청감사 약 350명 중 뛰어난 업적을 남기거나 교육적으로 귀감이 될만한 인물 20명을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이들의 성장과정, 가치관, 재임시 활동 등에 주목하여 그들의 행적과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공주시는 사라져가는 공주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충청감영을 활용하고자 2019년 ‘충청감영 역사문화자원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충청감영 아카이브 사업’, ‘충청감영 역사문화자원 연구’, ‘충청감영 아카데미’, ‘충청감영 역사문화축제’, ‘충청감영 역사문화거리 조성사업’ 등 학술연구사업, 문화축제, 가로경관 개선 사업 등 여러 분야의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동시에 공주목관아 복원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까지 공주목을 복원할 계획이다.

이번 스토리텔링총서 제작을 총괄한 민정희 충남역사박물관장은 ‘공주는 충청도의 수부(首府) 도시로 300여 년간 충청도 지역의 정치·행정·군사·경제·문화의 중심이었다. 이 책을 통해 조선후기 공주에 설치되었던 충청감영과 그곳을 통치했던 충청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고 밝혔다.

발간된 스토리텔링총서는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충남도내 주요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현재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아카이브 홈페이지(www,cihc.or.kr/archive)에 고화질 전자책 이미지를 서비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