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인공지능 활용 산업재해 예방 체계구축
상태바
충북도, 인공지능 활용 산업재해 예방 체계구축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07.1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가 인공지능 기술을 산업현장에 적용하여 ‘AI․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사업’을 추진한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충청권 4개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일상·산업의 각종 사고를 예측·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충북도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폭발·추락·끼임 사고 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재난‧재해 상황 모니터링 및 대응 실증환경 구축을 통해 실시간 예측·대응 시스템 실증과 메타버스(훈련, 교육) 환경을 개발한다.

사업추진은 올해부터 3년간 추진되며 위치정보 수집, 지능형 영상분석 등 현장 사고 위험관리에 필요한 공통기능을 플랫폼에 구현하고, 기업별 맞춤형 재난안전관리 AI 솔루션을 개발하여 현장에 실증하는 것으로, 총 171억원(국비 117억 확보, 도비 54억)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적용 기술은 기업별 제조환경에 따라 IoT 센서 도입, 시뮬레이션 솔루션 개발, 중장비 접근 감지 솔루션 개발, 가상펜스 구축 등 지원 항목을 다각화한 맞춤형 재난안전관리 인공지능 솔루션 사업으로 충북과학기술혁신원에서 7월 중 공모를 통해 20개 중소기업 실증과 3개 중견기업의 대규모 안전관리 실증사업으로 추진된다.

도 관계자는 “AI․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사업을 통해 재난·사고 사전 예방과 도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산업환경을 제공하여 사업하기 좋은 충북 실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