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뿌리] 충절과 독립운동에 앞장선 '야성 송씨'
상태바
[가문의 뿌리] 충절과 독립운동에 앞장선 '야성 송씨'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07.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절과 독립운동에 앞장선 선조들의 업적을 후손들이 존경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상징화 하였다.좌우 기둥형태는 선대와 후대의 공존과 상승구도로 형상화 하였으며, 상단의 작품형태는 5개파를 상징하여 선조들의 효와 충절이 만개한 꽃처럼 영원한 번영을 이룰 수 있도록 조형화 하였다.
충절과 독립운동에 앞장선 선조들의 업적을 후손들이 존경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상징화하였다. 좌우 기둥형태는 선대와 후대의 공존과 상승구도로 형상화 하였으며, 상단의 작품형태는 5개파를 상징하여 선조들의 효와 충절이 만개한 꽃처럼 영원한 번영을 이룰 수 있도록 조형화 하였다.

야성송씨의 본관은 경남 합천 야로현으로 지금의 합천군 야로면 구정리이다. 시조 맹영(孟英)이 고려 목종 때(997-1009) 간의대부의 품계와 총부의랑의 벼슬로 야성군(冶城君)으로 봉(封)해지면서 식채로 받은 곳이다. 야성은 야로의 고려 때 지명이다.

창씨는 천년의 긴 역사를 가졌지만 유감스럽게도 상대(上代) 9세까지의 분산(墳山)을 실전하게 되어 유지로 알려진 합천군 야로면 구정리에 1941년 봄 9세까지의 신위를 모신 제청과 망묘단비를 세워 구정재(九政齊)라 편액하고 한식에 세제(歲祭)를 올리고 있다.

10세에 이르러 절도공파(節度公派)와 감사공(監司公)파로 분파되니 절도공 분묘도 실전되어 칠곡 도촌에 망묘단비를 세우고 음력10월 1일 향제하고 후손 사직공파는 칠곡에 첨정공파는 성주에 선략공파는 용인 등지에서 살고 있다. 감사공 이하 5세는 성주 회동의 선영하에 1656년 제실 추원당을 세우고 음력 10월 5일 묘제를 올리고 직장공파 후손은 성주에 상호 군공파는 산청에 대호군공파는 대구에 현령공파는 영주에 선전공파는 칠곡등지에 살고 있다.

야성송문은 11세 길창(吉昌) 선조까지는 고려조에 12세 이후는 조선조에서 많은 대소과에 등과해서 여러 관직에 봉직했으며 15세 눌제(訥齊) 석충(碩忠)은 한훤당 김굉필과 함께 김종직 문하에서 동문수학하면서, 한국 성리학의 맥을 잇는데 기여를 했으며, 16세 야계(倻溪) 희규(希奎)는 투철한 충효 사상으로 많은 업적을 남기고, 을사명현으로 후에 이조판서로 증직되고, 고종 8년에 충숙의 시호를 받고, 불천위로 모셔졌다. 그 후 구한 말 성주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에 공을 세운 이력은 역사 사료에 남아 있기도 하다.

야성 송문의 조상들은 투철한 충효정신과 도덕을 몸소 실천하고, 그 숭고한 정신을 후손에게 남겨 주었다. 능력 있는 사람은 긍지가 있고, 긍지를 가진 사람은 훌륭한 조상을 뫼시고 있는 법이니, 훌륭한 조상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실천하고 후세에 물려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