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발생, 풍수해 감염병 조심하세요!
상태바
수해 발생, 풍수해 감염병 조심하세요!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07.2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보건소가 최근 세종전역에 내린 집중호우의 영향으로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에게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풍수해 감염병으로는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장티푸스, 세균성이질 등) ▲모기 매개 감염병(말라리아, 일본뇌염) ▲접촉성 피부염, 파상풍, 렙토스피라증, 안과 질환 등이 있다.

풍수해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려면 ▲30초 이상 손씻기 ▲생수·끓인 물 등 안전한 물먹기 ▲음식 익혀 먹기 ▲상처난 손으로 조리하지 않기 등을 준수해야 한다.

모기 매개 감염병을 방지하기 위해선 물이 고인 곳에서 모기가 증식하기 쉬워 물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의 물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야간에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가정 내 모기장 사용, 방충망 정비 등을 통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피부 상처 및 노출에 의한 감염병을 막기 위해서는 오·침수지역 수해복구 작업 시 방수 작업복, 장화, 고무장갑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물에 노출된 피부는 깨끗한 물로 씻어내야 하며, 눈이 불편할 때는 손으로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강민구 보건소장은 “집중호우 이후 감염병 유행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안전한 물·음식물 섭취와 개인위생 수칙 준수가 중요해졌다”라며 “발열, 설사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거나 보건소로 신속히 신고해달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