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향, '청년 말러의 자전적인 이야기' 교향곡 제1번 공연
상태바
대전시향, '청년 말러의 자전적인 이야기' 교향곡 제1번 공연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09.0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립교향악단이 오는 8일 저녁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마스터즈 시리즈 9 말러 교향곡 제1번’을 연주한다.

이번 공연은 여자경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의 지휘로 이루어지며 연주회 1부에서는 소프라노 이윤정이 협연하는 모차르트의 모테트 ‘환호하라, 기뻐하라’를, 2부에서는 말러 ‘교향곡 제1번’을 선보인다.

모차르트의 모테트 ‘환호하라, 기뻐하라’는 그가 음악 여행을 위해 방문한 밀라노에서 만든 곡으로 소프라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이다. 본래는 17~18세기 전반에 이탈리아에서 볼 수 있었던 변성기 전에 거세한 남성 가수 카스트라토를 위한 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소프라노가 부른다.

공연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은 말러의 ‘교향곡 제1번’이다. 이전부터 꾸준히 말러의 교향곡을 선보이며 그의 음악 세계를 섬세하게 구현해 왔던 대전시향이 지난 7월 ‘마스터즈 시리즈 8’ 공연에서 ‘말러 교향곡 제4번’을 선보인 것에 이어 이번에는 ‘말러 교향곡 제1번’을 연주하며 말러 초기 교향곡의 처음과 끝을 모두 선보인다.

보통 ‘거인’이라는 부제로 유명한 이 작품은 청년 시절 말러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어 더욱 흥미롭다. 이 곡은 말러 생전에는 호평받지 못했는데 당시 비평의 교황으로 불리며 오스트리아 음악계를 군림했던 에두아르트 한슬리크가 “우리 가운데 한쪽이 미쳤음이 틀림없지만 그것은 내 쪽이 아니다”라고 했을 정도였다. 말러가 평생 직면했던 그의 음악에 대한 몰이해와의 장대한 투쟁을 알리는 서막이 이 작품이었으나 지금은 그의 가장 대중적인 교향곡으로 자리 잡았다.

예매는 공연 전일 오후 5시까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 대전예술의전당 홈페이지, 인터파크 등에서 가능하며 8세 이상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