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뿌리] 고구려 유생들을 가르친 '의령 옥씨'
상태바
[가문의 뿌리] 고구려 유생들을 가르친 '의령 옥씨'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11.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부의 둥근 구슬(玉)은 무한한 우주의 광채를 상징하며 씨족의 무궁한 번성과 발전을 뜻한다.가운데의 황금마크는 옥 씨의 문장(紋章)으로 우리 종족이 한 핏줄 한 뿌리에서 여섯 종파로 번져 나갔음을 뜻하고여섯 종파가 손잡고 하나라 뭉쳐 번영을 이루어 나간다는 의미이다.전체의 형상은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기상으로 종족의 번영과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이다.
상부의 둥근 구슬(玉)은 무한한 우주의 광채를 상징하며 씨족의 무궁한 번성과 발전을 뜻한다. 가운데의 황금마크는 옥 씨의 문장(紋章)으로 우리 종족이 한 핏줄 한 뿌리에서 여섯 종파로 번져 나갔음을 뜻하고, 여섯 종파가 손잡고 하나라 뭉쳐 번영을 이루어 나간다는 의미이다. 전체의 형상은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기상으로 종족의 번영과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이다.

의령 옥씨의 시조 옥진서(玉眞瑞)는 당나라 사람으로, 서기 635년 사학(四學)의 유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의 임무를 띠고 고구려에 파견되어온 정관8학사의 한 명이다.

그 후 고구려와 신라 조에서 국학교수를 역임하며 생도들을 가르쳤는데 시서예약.충효제가(詩書禮樂.忠孝齊家)의 도(道)를 펼쳐 그 덕화(德化/덕행의 가르침)가 널리 미쳤다. 나라에서 그 공을 가상히 여겨 의춘군(宜春君/의춘은 의령의 옛 지명)에 봉하고, 이후 문혜(文惠)의 시호를 내려 우리나라 옥 씨의 시조가 되었다.

이로써 의령(宜寧)은 옥 씨의 본관이 되었다. 그러나 오랜 세월 계보 기록의 실전으로 지금의 계보는 호적상 확인된 바 고려 명종 원년에 태어나 창정의 벼슬을 한 은종(恩宗)을 중시조로 하고 있으며, 이후 8세조에 이르러 별시위공파·감사공파·학생공파·교리공파·학사공파·평장사공파의 6개 종파로 나뉘어졌다.

처음 영남을 중심으로 살아오던 후손들은 차츰 평안도 황해도 지역에도 옮겨 살았으며 오랜 세월과 함께 지금은 전국 각지로 흩어져 살게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