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뿌리] 충효청겸(忠孝淸謙)의 정신을 대대로 계승한 '부평 이씨'
상태바
[가문의 뿌리] 충효청겸(忠孝淸謙)의 정신을 대대로 계승한 '부평 이씨'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3.12.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작품은 부평이씨 문중이 하나 되는 모습과 두 손 모아 문중을 받들어 모신다는 기본 컨셉으로 작품을 구상하였음.조형물의 위쪽 모아진 형상은 부평이씨 문중이 단결되고 화합되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고, 좌우측으로 두 개의형상은 받들어 모신다는 의미로 손의 모습이다.가운데 파여진 것은 부평이씨가 뻗어나가는 모습을 조형적으로 표현했고, 자손들이 선친들을 존경하고 받들어 모시며,효 사상을 느낄 수 있게 시각적으로 우러러 보이도록 하였음.
본 작품은 부평이씨 문중이 하나 되는 모습과 두 손 모아 문중을 받들어 모신다는 기본 컨셉으로 작품을 구상하였음. 조형물의 위쪽 모아진 형상은 부평이씨 문중이 단결되고 화합되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고, 좌우측으로 두 개의형상은 받들어 모신다는 의미로 손의 모습이다. 가운데 파여진 것은 부평이씨가 뻗어나가는 모습을 조형적으로 표현했고, 자손들이 선친들을 존경하고 받들어 모시며,효 사상을 느낄 수 있게 시각적으로 우러러 보이도록 하였음.

부평이씨는 장제군에서 수주(樹州)를 거쳐 부평부로 개칭된 계양산 일대에 본거지를 두고 옛 수안, 동성, 통진, 김포 등 네 개의 현을 통치한 호족 군장인 이희목(李希穆)이 시조다.

태조 왕건의 고려왕조 창업에 적극 협조한 공으로 태조는 공을 고려개국벽상공신(高麗開國壁上功臣)에 책봉하고 삼중대광(三重大匡)으로 태사(太師)의 벼슬을 내렸다. 시호는 충민(忠敏)이다.

충민공의 증손인 문충공(文忠公) 이정공(李靖恭)과 현손인 장숙공(莊肅公) 이위(李瑋) 부자가 이어서 문하시중을 지내고 현손인 이숙(李璹)과 이순(李珣) 두 형제가 참지정사와 문하평장사를 지내면서 고려시대 문벌귀족가문을 이루었다.

조선시대에서는 6조의 판서를 두루 역임하시고 청백리에 녹선되었으며 영의정에 추증된 충숙공(忠肅公) 이세화(李世華)를 비롯하여, 도승지와 대사헌을 지내시고 공조, 형조, 호조, 예서의 판서를 역임한 효정공(孝貞公) 이정제(李廷濟), 병조, 형조, 예조의 판서와 한성판윤을 지낸 충희공(忠僖公) 이익원(李翼元) 등 문중을 더욱 빛나게 한 선조들의 유업이 있어, 그 후손들이 문중의 종훈인 충효청겸(忠孝淸謙)의 정신을 대대로 면면히 계승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됐다.

문충공이 부평백(富平伯)에 봉해짐에 따라 후손들이 본관을 부평으로 삼았는데, 940년 지방제도를 개혁할 때 장제군(長堤郡)이 수주(樹州)로 승격되어 개경 근교의 웅읍(雄邑)이 되면서 부평이씨가 고려 초에 수주이씨(樹州李氏)가 된 계기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