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 진료체계 가동
상태바
충남도,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 진료체계 가동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4.02.2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로 인한 정부와 의료계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진료 대책을 마련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도는 보건복지부가 지난 6일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계' 경보를 발령함에 따라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각 시군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의 비상 진료대책상황실은 도 보건정책과를 주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단행동 종료 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역할은 비상 진료 대책 수립, 집단행동 기간 동안의 비상 진료기관 운영 현황 점검 및 도민 안내, 시군 및 보건복지부와의 연락 체계 유지 등이다.

우선 도는 수술실, 중환자실 등 필수 의료 유지를 위해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병원들에 24시간 비상 진료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집단휴진 기간에는 공공의료기관의 진료 시간을 확대하고 주말 및 공휴일에도 비상 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도민들이 의료 이용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의료기관 운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집단휴진 기간 동안 문을 여는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이송 등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동유 도 복지보건국장은 "도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하여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민들에게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에 운영 여부를 확인하도록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