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전과 혁신도시 사이 '그 어떤 거래'도 없어”
상태바
“중기부 이전과 혁신도시 사이 '그 어떤 거래'도 없어”
  • 구태경 기자
  • 승인 2020.10.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대전시장, ‘빅딜설’ 두고 강한 부인
“중기부 세종 이전, 모든 노력 기울여 막겠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시청에서 최근 나돌고 있는 빅딜설에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시청에서 최근 나돌고 있는 빅딜설에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시정브리핑에서 “중소기업벤처부의 세종시 이전 계획과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며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빅딜’설에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먼저 허 시장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박영선 중기부장관이 “혁신도시 지정에 도움을 줬다”는 언급에 대해 “박 장관이 도와준 것은 감사하다. 하지만 대전이 혁신도시 지정된 것과 중기부 세종 이전은 별개의 것”이라며 “그 사이에는 그 어떤 거래나 빅딜이 존재하지 않는다.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씀드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허 시장은 “(중기부 세종시 이전 계획이)표면화 되기 전부터 알고 있었다. 주무장관인 행안부 장관에게도 부당함을 호소했고, 총리 및 관계부처장들을 만나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이제 이전이 공식화된 만큼 대전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구청장들과 연석회의 등을 통해 대응방법을 논의해 나갈 것이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비롯해 관계부처 장관 면담도 계획하고 있다”며 “중기부가 이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허 시장은 전날 서철모 행정부시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한 ‘청와대 자치비서관이 혁신도시 지정해 줄 테니 중기부 이전은 정부 결정을 따라 달라’는 말에 대해 “서 부시장이 정확히 어떤 의도를 갖고 얘기했는지는 모르겠다. 다만, 서 부시장이 행안부 출신인 점으로 미뤄보아 행안부 직원 사이에 사적인 대화를 나눌 수는 있지 않겠냐”라며 추측을 내놨다.

하지만 허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줬지만 최일선에서 모든 문제의 중심에서 협의하고 그 해결을 위해 선두에 있었던 사람은 다름 아닌 본인”이라며 “지금까지 오는 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했지만 혁신도시를 위해서 다른 문제를 연결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단언했다.

허 시장은 “단 한 번의 거래도, 요청도 없었으며 협의나 회의선상에서조차 그러한 언급이 나온 적이 없다”고 말하면서 “대전시가 협의할 수 있는 대상도 아니고 그런 사실은 없다”며 한층 격앙된 어조로 재차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