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기업 사기·협박 놀아나는 대전시는 각성하라”
상태바
“독점기업 사기·협박 놀아나는 대전시는 각성하라”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1.04.2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 대덕구청·대전시청 앞 시위

대전 대덕구 대덕산업단지 내 대전열병합발전㈜ LNG복합화력발전소 증설과 관련 주민반발이 연일 거세지고 있다.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는 26일 대덕구청과 시청 앞에서 잇따라 집회를 열고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백지화를 위한 100만 서명운동과 지속적인 투쟁”을 선언했다.

특히 “대덕구청장은 도심 한복판에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를 짓겠다는 외국자본의 악의적인 행태에 찬성 의사를 표명했고, 대전시는 사업 주체인 대전열병합발전과 작당하여 사실과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와 관련 투쟁위는 “신설되는 발전소의 연료소비량은 대전시 전체에서 사용하는 LNG 소비량의 65%에 해당하며,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미세먼지 1200%, 온실가스 1000%, 질소산화물은 700% 증가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립환경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500MW급 LNG 복합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의 양은 경유차 16만 대에서 나오는 배출량과 같다”며 “시민 건강과 환경을 파괴하는 발전소 증설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시청 관계자는 발전소 증설을 하지 않으면 4만 5000세대의 지역난방과 산업체 열 공급에 어려움이 있다고 발언했다”며 “하지만 대전열병합발전은 발전설비의 고장 유·무와는 관계없이 자체 열 생산만으로 소비자에게 열 공급이 가능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대전시는 열 공급 중단이라는 사기와 협박으로 시민들을 우롱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전열병합발전의 대주주는 대표적인 투기성 외국자본이며, 그동안의 행태를 보면 보유하는 동안 챙긴 배당금과 매각을 통한 시세차익까지 엄청난 이윤을 남기고 이른바 먹튀를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발전소의 증설은 나라를 팔아먹는 행위와 같다. 대전시와 대덕구청은 반 애국적이고 반사회적인 발전소 증설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