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발전 증설 정치권 반대 목소리 고조
상태바
대전열병합발전 증설 정치권 반대 목소리 고조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1.05.2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구의회 이어 유성구의회도 반대 성명…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반대입장 분명

대전열병합발전의 LNG복합화력발전소 증설 추진에 정치권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 유성구의회 이금선 의장과 이희환 부의장, 윤정희·송재만·김동수·송봉식·김연풍·하경옥·최옥술 등 의원 9명은 26일 대전열병합발전 증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대덕구 신일동 대덕산업단지에는 발전소를 비롯해 각종 대기환경을 오염시키는 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평소에도 이웃해 있는 우리 유성구 구즉·관평·전민동 주민들은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지적한 뒤 “노후시설의 현대화사업이라는 명분 하에 주민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하는 공론화 과정없이 형식적인 설명회에만 급급한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복합화력 발전소 증설 계획은 철회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LNG복합발전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등은 인체에 유해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용량을 증설할 경우 인근 지역 미세먼지 농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상당하다”며 “이해당사자인 주민들에게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유해물질 배출량 관련해서 공신력있는 전문기관의 과학적이고 정확한 근거 제시와 주민이 안전하게 숨 쉴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대덕구의회 김태성 의장을 비롯한 여·야 의원 6명도 지난 14일 LNG발전용량 증설 반대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환경개선과 노후 설비 교체를 명목으로 증설하려는 것은 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로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가세했다.

유성구을 이상민 의원이 24일 “기본적으로 주민의 뜻에 반하는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대덕구 박영순 의원도 지난달 15일 “기존 시설에 대한 환경개선에는 공감하지만, 시설 규모를 늘리는 것에 대해선 반대한다”고 못을 박았다.

한편,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전용량을 기존 113MW에서 495MW로 증설하는 내용을 담은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