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경 약사의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관절염에 좋은 ‘질경이차’
상태바
[구미경 약사의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관절염에 좋은 ‘질경이차’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0.08.2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에는 뼈마디가 시리거나 아프기가 쉽죠. 낮은 기온으로 관절이 수축하면서 혈관·근육에 자극이 가해져 작은 충격만으로도 큰 통증이 생겨서 그래요.

특히 50대 이상은 노화로 팔다리 등의 관절을 움직이는 데 불편함을 느끼기 쉬워 활동량이 줄어드는데요, 활동량이 줄어들면 몸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까지 경직되면서 부상 위험도 높아집니다.

관절염은 노화뿐만 아니라 과도한 사용과 외상이 주 원인이 돼요. 노인층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관절염을 포함해 레저스포츠 산업의 발달로 운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절염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뼈의 골밀도 약화가 되는 경우 식습관으로 비만이 되어 무릎에 무리 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한 잦은 관절 사용으로 연골이 닳거나 손상되어 관절염이 발생하게 돼요.

관절염의 증상으로는 양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있어도 측면으로 무릎이 틀어져 있다거나, 자꾸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거나, 일상생활 중 하의가 자주 돌아가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관절염으로 인해 걷지도 못하고 수면 시 통증이 심해서 불면증에 시달리는 중증 관절염 환자도 있습니다.

관절염은 우리 몸의 연골 사이에 있는 활액이 부족해서 연골이 서로 맞닿으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연골이 없어도 활액만 있으면 통증이 사라진다는 사실!! 그렇다면 활액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질경이
질경이

활액은 어떻게 보충이 가능할까요? 질경이차로 보충이 가능합니다.

질경이차에 들어가는 재료에는 대표적으로 우슬, 녹용, 모과, 구기자, 두충, 닭발 등이 있습니다.

​골관절 영양제인 콘드로이틴, 나트륨, 글루코사민, 녹색 홍합입 등 영양제가 활액 구성 성분인데, 이런 영양분들을 직접 넣어주는 것보다 활액을 잘 만들어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경이차는 이런 활액이 잘 만들어지도록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활액 주변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영양소 공급이 더 이루어지도록 해주며, 어혈을 치워주고 무릎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질경이차의 재료인 우슬은 무릎관절처럼 생겼을 뿐만 아니라 무릎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우슬은 약성을 하행시켜 신경 쓰거나 과로하거나 무리한 레저스포츠를 했을 때 영양분과 기를 무릎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이 있어 관절을 좋아지게 합니다.

질경이차에 함께 들어가는 약재들. 상단 왼쪽부터 우슬, 녹용, 모과, 하단 왼쪽부터 구기자, 두충, 닭발.
질경이차에 함께 들어가는 약재들. 상단 왼쪽부터 우슬, 녹용, 모과, 하단 왼쪽부터 구기자, 두충, 닭발.

산약, 산수유, 숙지황, 하수오, 당귀, 천궁 등은 무릎뿐만 아니라 모든 관절의 혈액순환과 보혈작용을 도와주며 무기질과 각종 영양소들이 관절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모과와 우슬을 함께 쓰면 관절에 진액을 보충시키고 수렴 성분이 있어서 영양소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므로 관절을 보강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모과가 풍·습을 더해서 관절이 수독으로 인해 통증이 올 때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상기생(겨우살이)은 강근골 작용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면서 양기를 보하므로 무리한 레포츠 활동으로 손상된 관절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닭발은 순수한 콜라겐으로 연골과 비슷한 작용을 해요. 결국 윤활유 역할.

구기자 두충은 보기 보혈을 작용이 있고 강근골하며 풍·습을 제거함으로써 관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녹용은 보기, 보양, 혈액순환 작용으로 닭발보다 근육과 뼈에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성질이 탁월합니다.

질경이차를 꾸준히 먹으면 관절 사이에 활액이 만들어져 관절을 영구적으로 완치시킵니다. 지긋지긋한 관절염 질경이차로 관절염 통증에서 벗어나세요.

구미경 약사 ㈜지아이젠·구인당 약국 대표
구미경 약사 ㈜지아이젠·구인당 약국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