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고구마의 자기애와 직원평가
상태바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고구마의 자기애와 직원평가
  •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 승인 2022.05.02 16: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말에 고구마를 800포기나 심었습니다. 밭이 동네 들어가는 길목에 있어 평생 농사를 짓고 사시는 80세 노인 한 분이 가끔 찾아와서 이런저런 조언을 해줍니다.

고구마 줄기에 이미 뿌리가 듬성듬성 자라난 것이 목숨 줄인 줄 알았습니다. 그분은 오히려 나온 뿌리를 자르고 심어야 성장이 빠르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자신이 살려고 새 뿌리를 낸다고 합니다. 이것이 소위 이기주의, 자기애(自己愛)입니다.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드(Adam Smith: 1723-1790)는 국부론(國富論)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얻을 일이 있다. 일반 사람들의 자비로운 마음을 기대해서는 도움을 얻을 수 없다. 오히려 그들의 이기주의를 자극하면 된다.

우리가 저녁을 먹게 되는 것은 정육점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이나 빵 가게 주인이 자비로운 마음을 가졌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들의 인간성이 아니라 이기주의에 호소해야 한다.”

80% 성과는 20%의 사람들이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20% 사람들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조직의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이 당연히 자기 일처럼 일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무엇인가 자기애에 상응한 이기심을 채워줘야 합니다.

일 잘하는 직원들을 칭찬해야 합니다. 우수직원을 더 아낄 수밖에 없습니다. 고구마 같은 미물도 본능적인 자기애로 살아갑니다. 하물며 인간은 어떻겠습니까? 계획에 따른 집행결과에 대한 올바른 평가로 정당한 보상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곱배기 2022-05-03 19:29:52
정당한 보상 이상을 바라는것이 인간의 마음이 아닐런지요? 조금씩이라도 배려하는 심성이 아싑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